코스피

2,511.95

  • 8.41
  • 0.33%
코스닥

692.58

  • 0.57
  • 0.08%
1/3

"안 살수도 없고"…생필품값 39개 중 37개 올랐다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올해 3분기 생활필수품 가격이 지난해와 비교해 평균 8.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서울과 경기도의 420개 유통업체에서 판매 중인 생활필수품 39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조사 결과 39개 품목 가운데 37개의 값이 올랐다.

케첩(28.3%)과 마요네즈(23.3%), 쌈장(19.5%), 아이스크림(18.6%), 어묵(18.2%) 등의 값이 가장 많이 뛰었고, 상승률이 10%를 넘는 품목도 15개에 달했다.

값이 내린 것은 달걀(-3.0%)과 식용유(-0.3%) 등 2개뿐이었다.

제품별로 보면 오뚜기 토마토케첩 가격이 28.3% 올라 가장 많이 뛰었고, 대상 청정원 순창 100% 현미 태양초 찰고추장(24.8%)과 오뚜기 고소한 골드 마요네즈(23.3%) 등의 가격도 많이 올랐다.

물가감시센터는 특히 지난 1월부터 원유 용도별 차등 가격제가 시행되면서 분유에 사용되는 가공유 가격이 19.9% 내렸는데도 남양유업 아이엠마더 3단계의 값은 23.1% 올랐다고 지적했다.

또 2분기와 비교하면 3분기에 22개 품목의 가격이 올랐고, 16개 품목은 값이 내렸다고 설명했다.

2분기보다 값이 오른 품목은 설탕(8.0%)과 쌈장(3.5%), 케첩(3.2%), 기저귀(2.8%), 어묵(1.9%) 등이다. 설탕 가격 상승은 원당 가격이 오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물가감시센터는 장류와 설탕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밥상 물가와 외식 물가에도 영향을 미쳐 소비자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진=연합뉴스)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