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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지난해 3.9조 사회적 가치 창출…전년比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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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그룹이 추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결과 총 3조8656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측정된 ESG 성과는 2021년 성과(2조6227억원) 대비 약 47% 증가한 수치다. 측정사업 수 역시 2021년 57개에서 지난해 187개로 약 228% 증가했다.

ESG 임팩트 측정은 기업의 다양한 활동들이 외부에 미치는 효과를 화폐 가치로 나타낸 것이다.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IMP, VBA, SROI 등이 개발한 화폐 가치 측정 표준에 맞춰 글로벌 적용 방식과 원칙을 준용했다.

하나금융그룹의 ESG 활동 전반의 항목별 성과는 △환경 950억원 △사회 9442억원 △지배구조 및 경제 간접 기여 2조8263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지난해 ESG 임팩트 측정에는 하나금융지주와 은행뿐만 아니라 하나증권, 하나카드까지 4개 관계사와 공익재단까지 측정대상을 확대함으로써 그룹의 전사적인 ESG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보고서의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올해 하나금융그룹이 보고한 사회적 성과는 엄밀하고 고도화된 평가 방법론에 따라 산출된 보수적인 수치”라고 밝혔다.

하나금융 ESG 기획팀 관계자는 "글로벌 기준에 맞춘 면밀한 측정을 통해 양적성장을 넘어 질적으로도 다방면에서 고른 성과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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