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증진할 방안 마련에 나섰다.
4일(현지시간) 일간 르파리지앵에 따르면 가브리엘 아탈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지식의 충격'이라는 기치 아래 새로운 교육 개혁안을 제시했다. 저학년 학생들에게 읽기, 쓰기, 산수 교육을 강화한다는 게 핵심이다.
아탈 장관은 "그동안 다소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우리는 유럽이나 국제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국제 평가에 따르면 프랑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다른 나라 학생보다 1년 정도 뒤처져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6학년(한국식 중1)에서는 학생 3명 중 1명이 수학과 프랑스어에서 필요한 수준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8년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 따르면 프랑스 학생들(15세 기준)의 읽기 능력은 493점으로, OECD 회원국 평균 점수인 487점을 가까스로 넘겼다. 그해 한국 학생들의 점수는 514점이었다.
특히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의 2019년도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TIMSS) 결과 프랑스 초등학교 4학년(CM1)의 수학 평균 점수는 485점으로 유럽 평균인 527점에 한참 뒤떨어졌다. 이 평가에서 한국 학생들의 성취도는 600점으로 나왔다.
아탈 장관은 우선 초등학교 1학년의 읽기 시간을 매일 2시간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단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 2학년생들은 긴 글을 읽게 하고, 3학년생들은 매주 최소 1회 작문을 하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OECD의 교육 전문 분석가인 에릭 샤르보니에는 "수업 시간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이를 달성할 수 없다. 교육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진=EPA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