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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였나…오송 주민들 "미호강 제방 유실이 참사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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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참사의 원인이 미호천교 공사 현장의 제방 유실 때문이라는 지역 주민들의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홍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할 행정관청이 지하차도 통제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이 참사를 둘러싼 인재(人災)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15대의 차량이 물에 갇혀 16일 오후 11시 현재 18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지하차도 침수 사고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주관하는 미호천교 재가설 공사 현장 옆의 둑이 15일 새벽 폭우로 무너지면서 하천의 물이 지하차도로 쏟아져 들어오며 발생했다.

주민 하존용(71) 씨는 16일 "미호천교를 새로 지으면서 다리 끝부분과 겹친 기존 제방 40m가량을 허물어 포크레인 등 공사차량 등이 이동하는 통로로 사용하다 얼마 전 임시로 제방을 설치했다"며 "이번에 붕괴된 제방이 바로 그곳"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장마 예보가 나오자 행복청이 1주일 전쯤 이곳에 임시제방을 만들었는데 임시제방이 주변 제방보다 턱없이 낮아 폭우로 늘어난 유량을 감당하지 못해 무너졌을 것"이라면서 "문제가 된 신규 미호천교의 끝부분은 주변 제방보다 낮아 공사를 마친 뒤 제방을 다시 쌓더라도 교각보다 낮을 수밖에 없어 이런 문제가 반복될 우려가 크다"고 했다.

또 "미호강 제방은 그동안 여러 차례 홍수에도 끄떡없었다"며 "이번 제방 유실은 천재지변이 아니라 인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시제방이 부실하게 조성됐다는 주민의 증언도 나오고 있다.

정찬교(68) 궁평1리 전 이장은 "유실 사고가 나기 몇시간 전 미호강 제방은 3m 밑으로 강물이 차올라 있어 어느 정도 여유가 있었지만, 임시로 쌓은 둑은 30㎝ 밑까지 물이 출렁였다"며 하 씨와 비슷한 주장을 펼쳤다.

정 씨는 "사고가 나기 1시간 전쯤 문제가 된 임시 제방을 둘러봤는데 굴삭기 1대가 주변의 모래를 긁어모아 둑을 쌓고 있었다"며 "이렇게 엉망으로 제방을 쌓은 것이 말이 되느냐"고 분통을 터트렸다.

사고가 난 뒤 오송읍과 인근의 강내면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들의 주장처럼 공사를 하면서 기존 제방을 허물고, 임시제방도 허술하게 관리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행복청은 임시제방 설치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문제가 된 부분의) 기존 제방을 두고는 다리 재가설 공사를 할 수 없어 제방을 일시 허물었다가 장마철을 앞두고 임시제방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작년에도 이런 방식으로 공사했고, 임시제방은 미호강의 계획 홍수위에 맞춰 조성했다"고 말했다.

또 "임시제방도 (물이 새지 않도록 하는) 천막을 깔고, 흙을 올려 견실하게 만들었다"며 "이번에 홍수 수준을 넘을 정도로 엄청난 폭우가 쏟아지는 천재지변으로 제방이 유실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역 주민과 희생자 유족들은 오성지하차도가 미호천교와 직선거리로 600m 정도고, 가까운 제방과는 200여m 남짓한 데다 인근 논밭보다 낮은 지대여서 침수사고가 예견되는 곳이었는데도 행정당국이 홍수 경보가 내린 뒤 4시간 30여분이 지나도록 차량통제를 하지 않았다며 '인재'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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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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