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인수를 둘러싼 논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외신들도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 만남에 대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18일 로이터 통신과 CNN,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소속된 하이브와 K팝 명가 SM엔터테인먼트라는 두 `공룡`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만남은 "하이브가 글로벌 메이저 엔터 기업으로 도약할 기회"라며 입을 모았다.
로이터는 `BTS 소속사 하이브 주가, 시장의 K팝 딜 지지로 반등`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하이브와 SM은 가장 큰 K팝 기획사들 중 두 곳"이라며 애널리스트를 인용해 "SM의 인수가 업계 선두주자로서 하이브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CNN은 "하이브의 SM 주식 인수는 하이브의 한국 내 음악 산업 지배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해외 진출을 더욱 확장하려는 시도"라고 평가했다.
CNN은 K팝 해외 유통 전문회사 DFSB컬렉티브의 버니 조 사장의 발언을 인용해 "이 거래는 잠재적으로 하이브를 글로벌 소니, 유니버설, 워너 뮤직 등 `빅 3` 메이저 음반사의 반열에 올려놓을 수 있다"고 밝혔다.
버니 조 사장은 같은 기사에서 "하이브는 더는 K팝의 거장이 아니다. (K-pop의)`K`는 이제 사라졌다"며 "그들은 대중음악(pop)의 거장으로 올라섰다"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이 밴드 방탄소년단의 다음 히트곡 : 이사회장 드라마?`라는 기사에서 "(하이브는) 이번 거래로 슈퍼주니어와 에스파와 같은 인기 밴드를 관리하는 최대 경쟁사 중 한 곳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짚었다.
WSJ는 이수만과 SM의 불화가 얼라인파트너스가 SM과 이수만의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 간의 계약을 비난한 것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인수전 배경을 분석했다
매체는 또한 애널리스트를 인용해 하이브의 이번 인수가 이수만을 위한 `백기사` 역할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많은 수익원을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WSJ는 "카카오는 (SM 주식의) 잠재적인 입찰자"라며 "이수만과 하이브의 계약은 SM을 향한 카카오의 야망을 억제하려는 명백한 시도"라고 썼다.
미국 빌보드는 주간 유료 뉴스레터에 실린 `하이브는 어떻게 BTS를 넘어 음악 (산업)의 차세대 메이저 플레이어로 도약하고 있는가`라는 기사로 하이브와 SM의 만남의 여파를 분석했다.
빌보드는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의 최대 주주가 되면 2021년 기준 60억달러 규모로, 점점 중요해지는 한국 음악시장에서 주도적인 포지션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를 장악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호 이익이 되는 결과를 위해 협업할 기회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