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호수, 하천 등이 인접하거나 수변 조망이 가능한 수세권 상가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여가 생활과 동시에 소비를 하려는 소비 트렌드가 상가 시장에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수세권 입지는 강, 바다, 호수와 인접해 있어야 하는 만큼 희소성이 있다. 게다가 수변으로 공원이나 산책로, 운동시설 등이 조성되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가 풍부한 특징이 있다. 특히 조망이 가능한 경우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사진 명소로 유명세를 타면서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동탄 호수공원을 낀 레이크꼬모나, 광교 호수공원을 품은 앨리웨이, 안산 시화호와 연결된 포트애비뉴 등이다. 수변 인근에 조성된 이들 상업시설들은 이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으면서, 시장의 큰 주목을 받았다.
수세권 상가의 관심과 인기는 분양시장까지 이어졌다. 일례로 지난해 11월 반도건설이 분양한 `파피에르 내포`는 생태하천으로 조성되는 신리천과 어우러진 수세권 상가로 조성돼 분양 당시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아이에스동서는 경기도 고양시 덕은 업무지구 6,7블록에서 `덕은DMC 아이에스BIZ 타워 한강 스퀘어빌리지`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약 12만㎡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한강)와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단지는 한강변에 입지해 상업시설에서 한강조망이 가능하며 단지와 한강공원을 직접 잇는 리버파크브릿지(예정)를 통해 주말 나들이객 수요 확보에 수월하다. 이 밖에도 고정 수요인 지식산업센터 입주사 직원 및 방문객과 덕은지구 내 아파트, 주거형 오피스텔 등 약 6,000여 세대 거주민들을 배후 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특히, 단지가 입지한 덕은지구는 상업시설 비율이 약 1.3%로 낮은 편이다. 수요 대비 공급이 적기 때문에 수요 확보가 수월한 데다, 희소한 상업시설로 가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해당 상업시설은 한강변을 따라 뻗어나가는 자유로로 이용이 쉽고, 강변북로를 통해 내부순환도로 진입도 용이하다. 또한 단지 바로 앞 가양대교를 건너면 올림픽대로와 합류도 수월해 서울 전역으로의 사통팔달 교통망도 갖추고 있으며, 이용객 체류시간을 증대시키는 앵커테넌트 시설도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