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의 검색 엔진 빙(Bing)에 인공지능(AI) 챗봇을 장착한다.
MS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있는 MS 본사에서 언론 행사를 열고 AI 기반의 새로운 검색 엔진 `빙`을 발표했다.
이날 MS가 발표한 새로운 버전의 빙은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AI 챗봇인 챗GPT와 같은 AI 기술이 탑재된다.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개발한 모델이다.
이 검색 엔진은 이용자가 대화형 언어로 질문을 입력하면 기존 방식의 검색 결과와 함께 대화형으로 답이 제공된다.
특히, 챗GPT가 답하는 방식처럼 질문을 추가로 이어갈 수 있다.
MS는 새로운 버전의 빙 홈페이지를 공개하고 `여행`을 예로 들었다.
여행 일정을 만들 때 `멕시코로 5일간 여행을 계획하라`고 요청할 수 있고,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번 여행에 비용이 얼마나 들까?` 또는 `여행 일정에 다른 일정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추가로 할 수 있고 답을 얻을 수 있다.
MS가 대화형 AI 기술을 탑재한 검색 엔진 빙 출시를 예고하면서 MS와 구글의 검색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MS의 이날 새 검색 엔진 `빙` 발표는 구글이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바드`(Bard)를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MS는 챗GPT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구글에 `선전 포고`를 한 데 이어 전날 구글이 바드 출시를 공식 발표한 지 불과 몇 분 만에 이날 `중대 발표`를 예고했다.
앞서 구글은 전날 챗GPT의 대항마로 `바드`(Bard) 출시를 공식화하며 "향후 수 주안에 일반인을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은 구글이 1위, MS의 빙이 2위이지만 구글이 80%를 웃도는,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등장한 챗GPT가 큰 인기를 끌면서 `이제 구글의 시대는 끝났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구글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