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가 지난해 균주 B2B사업 판매량 12톤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 기준 생산 가능한 최대치로, hy는 올해 1단계 생산 설비 증설을 완료하고 사업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hy는 2020년부터 기업 간 거래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및 천연물을 판매 중이다. 신규 생산설비는 현재 건립 중인 논산 신공장에 들어선다. 설비가 완공되면 60%가량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신공장은 10월부터 가동된다.
개별인정형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품목도 다양화한다. hy는 △기억력 개선 △관절 건강 △면역 증진 등 기능성 원료를 자체 개발하고 식약처 인증을 준비 중이다. 기존 고시형 프로바이오틱스는 상품성을 높여 소재 범용화에도 나선다.
반려동물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hypet`도 판매 중이다. 자체 균주 ‘HY7032’와 ‘HY7506’의 복합물로 개의 분변에서 분리했다. 반려동물의 모질과 장 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hy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재 안정성 검증을 지속하고 있다. 주력 균주인 체지방 감소, 피부 건강 프로바이오틱스 2종에 대해 미국 FDA `자체검증 GRAS` 및 `신규 기능성 소재 등록(NDI)`를 마쳤다. 대표 제품 `야쿠르트`와 자사 전 브랜드에 사용하는 특허 균주 `HY2782`도 같은 인증을 완료했다.
양준호 hy 연구기획팀장은 "다수의 논문과 특허, 안전성 입증을 통해 hy 소재 B2B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며 "생산설비가 확충되면 더 많은 고객사와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