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은 `일회용 컵 제로 BIFC` 시범 운영 참여를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일회용 컵 제로 BIFC`는 새정부의 국정과제인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 완성`과 `ESG 경영`을 목적으로 문현금융단지 7개 입주기관, 부산광역시, 부산 남구청, SK텔레콤, 행복커넥트가 공동으로 실시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증한 일회용품 사용의 저감과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예탁원은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이 도입되는 BIFC Mall 상가 내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하면 천원을 추가 부담해 다회용 컵 주문을 가능하게 하고, 사용한 다회용 컵을 회수기에 반납하면 현금 또는 포인트로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BIFC Mall 상가 내 카페를 대상으로 이달부터 시범운영 후 주변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예탁원은 캠페인을 통해 폐기물 선순환과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와 일회용 컵 보증금제에 따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부담 해결, 다회용 컵 세척 관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BIFC를 중심으로 다회용 컵 이용이 일상화되어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가 완성되기를 바란다"며 "예탁원은 앞으로도 탄소중립 및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