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는 3분기 256억원의 당기 순이익(잠정)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4% 늘어난 수준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20.2% 늘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은 7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0%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시장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여수신 성장을 이어갔다"며 "동시에 비용효율화에 성공한 것이 최대 분기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수신 잔액은 12조1800억원에서 13조4900억원으로, 여신 잔액은 8조7300억원에서 9조7800억원으로 각각 1조3100억원, 1조500억원 증가했다. 3분기 케이뱅크의 고객은 801만명이다.
수신은 기준금리가 빠르게 오르는 시장 상황에 맞서 선제적 수신 금리 인상, 단기 예금 기획 상품 출시로 대응했다.
지난 7월 초 `주거래우대자유적금`을 최대 연 0.6%포인트(p) 인상한 데 이어, 8월 말 `코드K자유적금` 금리를 최대 연 0.8%p 올리며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파킹통장 `플러스박스` 역시 7월과 9월 두 차례 금리 인상을 통해 연 1.3%였던 금리를 연 2.3%까지 올렸고, 이후 10월에도 두 차례 더 금리 인상을 단행해 업계 최고인 연 2.7%까지 높였다.
또 연이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단기 예금 수요가 커지는 점에 착안해 7월 `100일 예금`을, 9월 내년 1월1일 만기로 연 3.1% 금리를 받을 수 있는 `미리! 새해 준비 예금 이벤트`를 실시해 수신을 늘렸다.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시장 침체에도 적극적 금리 인하로 여신 잔액도 꾸준히 늘렸다.
케이뱅크는 3분기에 신용대출과 아파트담보대출, 전세대출 금리를 지속적으로 낮춰 기준 금리 인상에 따른 고객 부담 경감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아파트담보대출 중에서도 최근과 같은 금리 인상기에 유리한 고정금리 상품의 금리를 7월 중순과 8월 초, 9월 말에 걸쳐 세 차례 인하했다.
케이뱅크는 6월 기분통장, 9월 사장님 신용대출 등으로 새로 고객들이 유입됐다고 설명했다.
10월에도 아파트담보대출 구입자금을 출시하며 포트폴리오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시장 침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객 혜택 확대에 힘쓴 것이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며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 상품을 지속 발굴해 최근 급변하는 금융 상황을 케이뱅크가 도약하는 반전의 기회로 삼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