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8명은 점심값 등 외식 비용이 오른 것으로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6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발간한 월간소비자 10월호에 따르면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윤석열 정부 물가안정정책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점심값 등 외식비용이 `올랐다`고 응답한 비율은 83.3%에 달했다.
`비슷하다`, `떨어졌다`는 응답은 각각 10.7%, 6.0%로 집계됐다.
최근 고물가로 주요 식품업계가 가격인상을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54.2%가 `이윤 증대를 위해 필요 이상으로 가격을 인상한다`고 답했다. 이어 `영업비용 상승폭을 상쇄할 정도로만 가격을 인상한다`(39.2%), `영업비용 상승폭보다 적은폭으로 가격을 인상한다`(6.6%) 순으로 조사됐다.
또 정부가 물가안정 정책으로 추진 중인 수입농축산물 할당관세 정책, 수매비축 정책의 효과를 체감하는지에 대해서는 73%가 `체감하지 못한다`고 응답했다. `체감한다`는 응답은 27.0%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미래소비자행동, ㈔소비자권익포럼,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전국 만 19∼69세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9월 28일부터 지난달 2일까지 인터넷 패널 조사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p)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