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자체브랜드(PB)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는 4∼5일 리서치 플랫폼 라임에 의뢰해 전국 20∼50대 성인 2천명에게 PB상품 구매경험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84.6%가 PB상품을 구입한 적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중복 응답)으로는 과자·초콜릿 등 스낵류가 50.3%로 가장 비중이 컸고 이어 유제품(40.4%), 냉장·냉동·간편식류(38.6%), 화장지류(25.4%), 즉석밥·면류(21.4%), 생수류(21.2%), 세제류(15.3%), 정육·계란류(10.8%), 과일·채소류(10.8%) 등 순이었다.
PB상품 구매 이유(중복 응답)로는 기존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 때문이라는 답변이 62.7%로 가장 많았다. 가격 대비 좋은 품질(47.6%), 할인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39.6%), 호기심(24.8%), 업체에 대한 신뢰(16.4%) 등의 응답도 있었다.
PB상품에 바라는 점(중복 응답)으로는 다양한 상품군 출시(52.5%), 판매처 확대(35.4%), 다양한 용량 출시(35.2%), 상세 정보 표시(30.6%), 친환경 패키징(26.4%), 프리미엄 상품 출시(26.0%) 등의 답변이 나왔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응답자의 구매 경험이 88.0%로 가장 비율이 높았고, 이어 40대(87.7%), 30대(81.5%) 20대(78.7%) 순이었다.
연령대별 구매 이유에서도 차이가 났는데 40·50대는 가격 대비 좋은 품질 때문이라는 응답이 각각 49.8%, 53.6%로 높았다.
30대는 이벤트(40.9%), 20대는 호기심(32.2%)을 꼽은 경우가 많았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