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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더 반하는 女아이돌…'걸그룹=남성팬' 공식 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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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더 반하는 女아이돌…`걸그룹=남성팬` 공식 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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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K팝 시장에서 걸그룹의 활약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성들이 여성 아이돌의 노래를 더 많이 듣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보이그룹=여성팬`, `걸그룹=남성팬`으로 이분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아이돌 시장에서 여성 팬덤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

9일 온라인 음원 플랫폼 지니뮤직이 올해 7월 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약 3개월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최고 히트곡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걸그룹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의 이용자 성별 비율은 남성 45%·여성 55%였다.

`러브 다이브`의 성별 이용자 비율을 연령별로 세분화해 보면 여성 이용자 비율은 10대 64%, 20대 62%, 30대 52%, 40대 48%, 50대 52%였다. K팝의 주된 소비층이라고 할 수 있는 10∼20대에서 여성 청취자 비율이 60%를 넘긴 것이다.

올여름 데뷔 음반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또 다른 걸그룹 뉴진스도 마찬가지다.

뉴진스의 데뷔곡 `어텐션`(Attention)의 이용자 성비는 남성 35%·여성 65%로 여성이 배 가까이 많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여성 이용자 비율이 10대는 77%, 20대는 75%에 달했다.

특히 뉴진스의 경우 소속사 어도어를 이끄는 민희진 대표가 유리천장을 깨고 가요계에 보기 드문 `여성 스타 제작자`로 자리매김했다는 점도 여성들의 호감을 산 것으로 풀이된다.

`러브 다이브`와 함께 올해 최고 히트곡 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는 남성 51%·여성 49%로 남성 이용자 비중이 더 컸지만 불과 2%포인트 차이에 불과했다.

인터파크티켓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이 올해 6월 17∼19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개최한 월드투어 서울 공연 예매자 가운데 여성 비율이 67%로 3분의 2를 웃돌았다.

이런 현상을 두고 한 유명 걸그룹 소속사 관계자는 "요즘 걸그룹의 하이틴스럽고 주체적인 이미지가 Z세대(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출생) 여성의 성향과 잘 맞물리면서 안무나 스타일을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흥행에 성공한 걸그룹 노래 가사를 들여다보면 `원하면 감히 뛰어들어`(아이브 `러브 다이브`), `너야겠어 확실하게 나로 만들겠어`(뉴진스 `어텐션`), `자 오늘 밤이야 난 독을 품은 꽃 네 혼을 빼앗은 다음`(블랙핑크 `핑크 베놈`) 등 주체적인 `나`를 강조한 대목이 눈에 띈다.

이는 10여 년 전 `오빠를 사랑해 많이 많이 해`(소녀시대 `오!`), `나는요 오빠가 좋은 걸 어떡해`(아이유 `좋은 날`), `몰래 살짝 다가와 또 키스해줄래`(에이핑크 `미스터츄`) 등의 히트곡 가사와는 결을 달리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모든 음악 장르에서 여성 이용자가 더 많은 것은 아니다.

매년 하반기 음원 차트를 점령하는 엠넷 힙합 경연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경연곡의 경우 힙합 장르의 특성상 남성 이용자가 더 높게 나타나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대조를 이뤘다.

지니뮤직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큰 인기를 끈 `쇼미더머니 10` 음원의 남성 이용자 비율은 비오 `리무진` 59%, 소코도모 `회전목마` 56%, 베이식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 62%로 각각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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