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가 위축되고 있는 국내 경차 시장에서 부동의 1위에 오르며 누적 판매 5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차 등에 따르면 캐스퍼는 출시 1주년을 맞은 지난달 28일까지 총 4만5천86대(잠정)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캐스퍼가 출시 직후부터 매달 3천∼4천대 꾸준히 판매된 것을 고려하면 연내 누적 판매 5만대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2014년 18만6천702대에 달했던 국내 경형 승용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 9만5천603대를 기록하며 7년 새 49%나 쪼그라들었다.
하지만 캐스퍼의 가세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올해 1∼8월 국내 경차 판매대수는 총 8만7천657대로 작년 동기 대비 44% 늘었다.
캐스퍼는 같은 기간 3만980대가 팔리며 기아 레이(2만8천936대), 기아 모닝(1만9천686대), 쉐보레 스파크(7천943대) 등을 제치고 경차 시장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가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100% 위탁 생산하고 있는 캐스퍼는 출시 전부터 큰 인기가 예고됐다.
작년 9월 14일 사전계약 첫날 국내 내연기관차로는 역대 최고인 1만8천940대나 팔린 것이 이를 증명한다.
또 캐스퍼는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고객직접(D2C)판매 방식의 온라인 구매 시스템을 도입했다.
고객이 전용 웹사이트 `캐스퍼 온라인`에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차량 정보를 탐색해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한 서비스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캐스퍼에는 풀 폴딩 시트, 2열 리클라이닝 시트, 1.0 터보 엔진 등 그동안 경차에서 볼 수 없는 사양들도 탑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