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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4, 아이폰7 이후 수리 가장 쉬워…프로는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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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판매를 시작한 애플의 아이폰14가 2016년 출시된 아이폰7 이후 가장 수리하기 쉬운 모델이라고 정보기기 수리 및 정보제공 업체인 아이픽스잇(iFixit)이 19일(현지시간) 평가했다.

아이픽스잇은 아이폰14를 분해해본 결과 이용자가 나사 2개만 풀면 기기 뒷유리와 스크린을 모두 교체할 수 있도록 내부 구조가 재설계됐다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아이폰14의 이 같은 디자인은 접착제 등을 이용한 탓에 고치기 쉽지 않은 다른 아이폰이나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들과 대조적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애플 스토어 직원들은 물론, 이용자 대부분은 가장 흔하게 고치는 휴대폰 화면과 뒷유리, 배터리를 더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카일 윈스 아이픽스잇 설립자는 "아이폰14는 내부를 쉽게 수리할 수 있도록 완전히 재설계됐다"며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이것은 큰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급 모델인 아이폰14 프로는 수리가 쉬운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았다고 아이픽스잇은 덧붙였다.

애플이 이처럼 아이폰 디자인을 바꾼 것은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들에 대해 소비자들의 `수리할 권리`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싼 수리비를 내고 고장 난 아이폰을 꼭 애플 매장에서만 고쳐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에 미국 여러 주는 가전 회사들이 매뉴얼과 함께 부품 교체를 위한 정품을 팔도록 하는 법안을 고려 중이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도 소비자들이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들을 수리할 권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애플은 최근 아이폰 등을 더 쉽게 수리할 수 있게 일부 조처를 해왔다.

지난 4월에는 이용자들이 애플 스토어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도구를 빌려 정품을 교체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수리(Self Service Repair)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수리 매뉴얼도 만들었다.

다만, 애플은 여전히 공인 기술자를 방문하는 것이 그들의 기기를 고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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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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