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한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 감소한 1844억원, 순익은 68% 감소한 254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이다.
먼저 매출의 경우 발매 신보는 감소했으나 오프라인 콘서트와 팬미팅 재개로 콘서트·MD 등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세부적으로는 NCT127, 슈퍼주니어, 민호, 보아의 일본 오프라인 콘서트, 동방신기의 팬미팅 개최분이 대부분 반영되면서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별도 및 일본자회사들의 매출이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별도 영업이익 감소와 더불어 `더보이즈` 미국 공연 취소로 인한 자회사 드림메이커의 적자 확대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줄었다.
한편, 당기순이익은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나, 전년동기대비는 큰 폭으로 감소했다.
회계감사를 통해 종속회사였던 디어유가 관계회사로 조정된 시점이 2분기로 반영되며 영업외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로 인한 역기저 효과가 발생한 것이 원인이다.
에스엠 관계자는 "에스파를 필두로 한 주요 아티스트의 신보 발표와 콘서트 재개 등에 힘입어 3분기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에스파의 두번째 미니앨범 `Girls`와 슈퍼주니어의 열한 번째 정규앨범 `The Road : Keep on Going`이 발매됐으며, 이달에는 소녀시대의 일곱 번째 정규앨범이자, 데뷔 15주년 컴백
앨범인 `FOREVER 1`도 발매됐다.
특히 에스파 미니 2집 앨범 `Girls`는 161만장의 선주문량을 기록하였고, 초동 판매 142만장으로 첫 초동 밀리언셀러에 등극하며 역대 K-Pop 걸그룹 기준 최고 판매량을 달성했다.
슈퍼주니어 정규 11집 `The Road : Keep on Going` 역시 발매일 아이튠스 기준 브라질, 멕시코, 홍콩, 일본 등 23개 지역에서, 소녀시대 정규 7집 `FOREVER 1`은 스웨덴, 브라질, 뉴질랜드, 호주 등 전 세계 31개 지역 1위에 오르기도 했다.
7월 NCT 127 싱가포르 공연과 온유의 일본공연, 그리고 슈퍼주니어의 국내·태국 공연을 시작으로 이달에는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공연 브랜드 `SMTOWN LIVE`의 국내·일본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오는 9월에는 NCT 드림의 국내 공연도 계획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