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 1년의 예상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6월(3.9%)보다 0.8%포인트(p) 오른 4.7%로 집계됐다.
기대인플레이션율과 전월 대비 상승 폭 모두 2008년 관련 통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와 최대 기록이다. 2008년과 2011년에도 기대인플레이션율이 4%를 넘은 적은 있었지만, 4.7%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특히 상승 폭은 지난달(0.6%포인트)에 이어 두 달 연속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기대 인플레이션율 상승 속도가 빨라진 것이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높은 기대인플레이션율에 대해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CPI)가 6%까지 유례없이 상승한 데서 주로 기인했다"며 "하반기에도 물가가 크게 낮아지지는 않을 거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 응답 분포를 보면,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가 6% 이상 오를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24.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5∼6%`(19.6%), `4∼5%`(17.2%) 등이 뒤를 이었다.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 응답 비중을 보면 석유류 제품(68.0%), 공공요금(48.5%), 농축수산물(40.1%) 순이었다.
다만 지난 13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결정한 `빅 스텝`(기준금리를 한 번에 0.50%포인트 인상)의 영향은 이번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18일 전국 2천500가구(응답 2천432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이 중 70∼80%가 금통위 결정 이전에 응답을 제출했다.
황 팀장은 "지속해서 금리 인상 기조에 대한 언급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영향이 앞으로 서서히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지난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 인식`(5.1%)도 한 달 새 1.1%포인트 높아졌다.
금리수준전망지수(152)도 전월보다 3포인트 오르며 역대급으로 기록됐다. 이 지수는 지난 3월부터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내릴 것으로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이 지수는 100을 웃도는데, 상승 전망 비중이 5월보다 더 커졌다는 뜻이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