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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구글·아마존처럼 바꾼다…개발인력 2배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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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가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전략적으로 자산화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기업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황규별 LG유플러스 CDO(최고데이터책임자)는 9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같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AI 개발과 데이터 분석 등을 전담하는 조직인 CDO를 지난해 7월 신설했다. 이 조직의 수장을 맡아 올해 초 LG유플러스에 합류한 황규별 CDO는 미국 델타항공, 다이렉TV(DirecTV), AT&T, 워너미디어 등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며 수익화를 담당한 전문가다.

LG유플러스는 디지털 전환 가속을 위해 소상공인 특화 AICC 서비스 출시 및 데이터 상품(데이터플러스/U+콕) 경쟁력 강화, 프로덕트 중심의 애자일 조직(자율적 셀) 개편, 개발역량 내재화를 위한 우수인재 두 배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AICC(AI Contact Center) 프로덕트 그룹에는 AI 콜봇, 챗봇, 상담어드바이저,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소상공인 특화 AI 콜봇 서비스 AI 가게 매니저는 미리 녹음된 음성안내를 사용하는 ARS와 달리 AI가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앞서 KB금융그룹의 AICC 구축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프로덕트 그룹인 인사이트 그룹의 데이터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 미디어소비, 이동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인사이트·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B2B 빅데이터 서비스다.

데이터플러스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교육전문기업 대교의 보습학원 눈높이러닝센터 1,248곳의 입지를 선정하는데 활용됐다. 유초등학습지 브랜드인 윙크를 운영하는 단비교육에도 도입 예정이다.

타겟팅 프로덕트 그룹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쇼핑플랫폼 `U+콕`은 지난해 4월 대비 1년 새 거래금액이 4배 이상 성장했다. 월평균 이용자 수(MAU)는 44만명을 돌파했다. U+콕은 지난 4월 UX를 개편한데 이어 5월에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달에는 전용 모바일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황 CDO는 "이러한 프로덕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처럼 애자일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게 필수"라며 "CDO는 현재 200여명이 20여개 이상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팀에 배속된 전문가들이 기획-개발-출시까지 사업전반에 대한 전략과 예산의 자율권을 보장받는 조직운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같은 프로덕트 중심 문화 안착을 위해 외주와 제휴에 의존하던 개발 역량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AI/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플랫폼 엔지니어, SW/ML-Ops(소프트웨어/기계학습 상용 적용) 엔지니어 등 200여명의 우수 개발인력을 채용해 현재 인원의 두 배 수준인 400명까지 전문인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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