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지난해 홈쇼핑 채널 중에서 소비자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홍석준 의원실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롯데홈쇼핑에 대한 소비자 상담은 935건이 접수됐다.
이어 ▲NS홈쇼핑(751건) ▲공영홈쇼핑(731건) ▲현대홈쇼핑(715건) 순이다.
3년간 접수된 소비자 민원은 공영홈쇼핑이 가장 많았다.
공영홈쇼핑은 2019년 505건, 2020년 2,415건, 2021년 731건 등 총 3,651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같은 기간 롯데홈쇼핑은 3,507건의 민원이 접수돼 두번째로 많았다.
▲NS홈쇼핑(2,722건) ▲현대홈쇼핑(2,626건) ▲CJ오쇼핑(2,269건) ▲홈앤쇼핑(2,269건) 등이 민원 2천여 건을 넘기며 뒤를 이었다.
소비자 민원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홈쇼핑 판매 상품의 품질(물품·용역)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3년간 접수된 소비자 민원 4만8,187건 중 `품질` 민원은 1만5,647건을 차지했다.
품질에 대한 소비자 민원은 매년 4천 건 이상을 웃돌며 홈쇼핑 채널에 대한 가장 많은 불만 요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청약철회(8,048건) ▲계약불이행(7,843건) ▲계약해제·해지/불이행(6,354건)이 뒤를 이었다.
한편,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위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콜센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