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 국제유가는 유럽연합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 가능성과 리비아의 원유 공급 차질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WTI는 장중에 105달러선을 찍었습니다. 현재는 1.3%가 오른 103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브렌트유는 장중에 109달러를 찍었고 현재는 1.2%가 오른 108달러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 곡물 가격들 살펴보겠습니다. <대두> 현지시간으로 아침에 이번주 수출판매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그해에 경작되어 수확한지 1년채 되지 않은 생두를 뉴크롭이라고 합니다. 이번주 미국의 뉴크롭 대두 수출 수치가 긍정적으로 나왔습니다. 대두는 꽤 긍정적으로 나온 반면, 옥수수와 밀의 수출은 좀 부진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달러화 강세로 인해 이번주 수출은 예상보다 속도가 느렸습니다. 오늘 장 대두 선물은 강보합권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코아> 코코아는 이번주 낙폭을 회복하면서 오늘 장 0.4% 오르고 있습니다.
<커피> 커피 선물은 오늘 장 4% 가까이 크게 오르면서 강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1주일간의 고점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농무부가 중국의 올해 커피 수입이 전년동기대비 5%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투자자들은 중국에서의 커피 수요 증가를 주시했습니다.
<설탕> 설탕 가격은 국제유가가 상승함에 따라 동반상승하며 최근 2주간의 하락세로부터 회복했습니다. 1% 오름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옥수수> 옥수수와 밀은 비슷한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옥수수 선물은 2% 가까이 떨어지며 부셸당 800센트선 조금 아래에서 거래 마쳤습니다.
<밀> 차익실현 움직임에 따라 매도세가 유입되면서 오늘 장 밀 가격도 2%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이번주 주말, 미국의 노스다코타, 몬태나, 그리고 미네소타 북부에 눈보라가 몰아친다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이번 눈보라로 인해 봄 밀 파종은 한주 뒤로 미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원목> 원목 선물은 2.3% 상승했습니다.
<돈육> 돈육 선물은 1.6% 떨어졌습니다. 이번주 미국 돈육 수출은 중국에서의 코로나 확산과 달러화 강세에 따라 부진하게 나왔습니다.
이어서 금속원자재도 살펴보겠습니다. 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금 가격은 오늘 장중에 1%까지 빠지며 최근 2주간의 저점을 기록했습니다. 연준의 공격적 긴축 우려와 미국 국채금리를 주시한 가운데, 약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은 가격도 장중에 최근 2주간의 저점을 찍었고 1.8% 내린 24달러선에서 거래 마쳤습니다.
팔라듐과 백금은 모두 1%대 하락하고 있습니다.
<니켈> 오늘 장 니켈은 1% 올랐습니다. 원자재 헤지 거래란, 추후 미래에 거래할 원자재 가격의 변동 폭을 울타리 치듯이 현재 시점에 결정하여 고정가격으로 구입하는 것을 뜻합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폭스바겐이 니켈 헤지 거래를 통해 대규모 이익을 봤습니다. 또 S&P글로벌에 따르면, 4월 13일을 기준으로 올해 들어 중국의 금속 및 광산 기업 31곳이 원자재 헤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14% 증가한 수치입니다.
<아연> 이어서 아연 소식입니다. 중국 아연의 70%가 아연 도금에 사용되고 있고 중국 허베이를 포함한 북부 지역에 해당 도금 산업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허베이에서의 코로나 재확산이 원자재와 완제품 운송에 차질을 빚으면서 중국내에서도 코로나 충격이 비교적 덜한 남부지역쪽으로 아연 도금의 주문이 몰리고 있습니다.
<구리> 오늘은 상하이상품거래소의 구리가격을 띄웠습니다. 0.8% 빠졌습니다. 투자자들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승과 중국 국내의 낮은 구리 재고량을 주시했지만, 중국 외 다른 지역에서의 구리 재고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주석> 이어서 주석은 강보합권 나타냈습니다. 런던금속거래소의 주석 재고량은 2685미터톤에서 30미터톤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알루미늄> 끝으로 알루미늄은 1%, 납은 0.5% 상승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