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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국내 콘서트 1회 경제효과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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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국내 콘서트가 한 차례당 최대 1조 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부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19일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BTS가 국내에서 콘서트를 정상적으로 열 경우, 1회 공연 당 경제적 파급 효과가 6천779억 원에서 최대 1조2천207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원은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 상황을 가정해 BTS의 콘서트 티켓 및 기획상품(MD) 판매액, 외래 관광객의 관광 소비지출, 교통비, 숙박비 등을 종합해 경제적 효과를 추산했다.

BTS 콘서트가 열리는 공연장 규모를 6만5천 석이라고 가정했을 때 외래 관람객(외국인 관람객) 비중이 20%라면 콘서트 1회(3일 공연 기준)당 생산유발효과는 6천197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외국인 관람객 비중이 35%이면 생산유발효과는 9천202억 원으로 추정됐다.

비중이 50%까지 늘어나면 생산유발효과는 1조2천207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5천706억 원에 달할 것으로 평가됐다. 공연 개최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는 1만815명 수준이었다.

연구원 측은 BTS를 비롯한 K팝 가수들의 콘서트 개최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내다봤다.

지난 3월 서울에서 열린 BTS 콘서트는 코로나19 방역 조처로 하루 1만5천 명의 관객만 받았는데, 앞으로 공연이 정상화되면 전체 관객은 물론 외국인 관객의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 공연에 대한 `보복 소비` 심리 등이 작용하면 경제적 파급 효과는 더 커질 수도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BTS 콘서트가 코로나 이후 시대를 시작하는 신호탄이 될 수 있으므로 향후 대중음악 공연산업을 필두로 문화, 관광 등 유관 분야를 활성화해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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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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