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단 시점을 5년 더 앞당기면 일자리 증가 등 경제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영국 경제 컨설팅 전문기관인 케임브리지 이코노메트릭스에 의뢰해 얻은 `한국 탈내연기관 정책의 경제환경 영향 분석` 보고서 내용을 24일 발표했다. 한국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단 시점에 따른 경제효과를 2030년과 2035년 두 가지 시나리오로 나눠 비교 분석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2030년 내연기관 판매가 중단되면 2020년 대비 국내총생산(GDP)이 0.19% 늘고, 일자리는 4만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석유 수입량은 26.0% 줄고,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8천700만t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그에 비해 내연기관 판매 중단 시점이 2035년으로 늦춰지면 2020년 대비 GDP는 0.12%, 일자리는 2만6천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석유 수입량은 16.1%,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5천400만t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내연기관 판매가 중단돼 배터리 전기차 중심으로 산업이 전환되면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연료비 등 가계 지출이 줄면서 소비가 촉진돼 서비스와
제조업을 중심으로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또 향후 전기차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는 전기차 구매와 운용에 더 적은 돈을 들이게 되고, 화석연료 수입에 드는 지출이 줄어 국내 상품·서비스에 쓰는 돈이 늘면서 GDP가 증가한다는 논리다.
2035년까지 국내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하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기도 하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두 가지 시나리오의 경제적 효과에 큰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50년을 기준으로 보면 2020년 대비 GDP가 각각 0.27%(2030년 중단 시), 0.26%(2035년 중단 시) 증가하고, 일자리는 각각 5만9천개, 5만7천개 늘어나는 것으로 추산됐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