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최근 공시한 `2022년 주주가치 제고 정책`에서 주가수익과 주주환원을 동시에 추구하는 총주주수익률(TSR, Total Shareholder Return) 기반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현대모비스가 수익 기반 주주환원 의지를 다시 한번 나타냈다는 평가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선제투자를 단행하고, 이 분야 성장동력을 발판삼아 지속가능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총주주수익률은 주식의 가치 변화와 배당, 자기주식 처분 같은 주주환원분을 종합 반영한 글로벌 선진 기업평가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주주들의 수익률을 객관적으로 산출할 수 있어 대표적인 주주친화 정책으로 분류된다.
국내에서도 극소수의 상장기업만 총주주수익률을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선제적으로 도입하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향후 3년간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투자와 UAM과 로보틱스 등 중장기 사업모델 혁신 등에 필요한 현금 사용계획도 공개했다.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등 외부 투자에 3~4조 원,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시설투자에 3~4조 원,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보유 등이 골자다.
올해 배당은 배당성향(Payout Ratio)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하고, 자기주식은 올해 3,300억 원 규모로 매입 후 이 중 625억원은 소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