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이용자 수의 빠른 증가와 콘텐츠 경쟁력에 힘입은 티빙이 기업가치 2조 원에 올라섰다.
CJ ENM은 자사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이하 OTT)인 티빙이 2,5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티빙은 오는 25일 2,500억 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단행한다.
증자 후 기업가치는 약 2조 원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지난해 7월의 약 3,500억 원과 비교하면 7달 만에 약 6배 늘어난 수치다.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가입자 증대에 국내 굴지 기업들과의 제휴 및 글로벌 진출 계획 구체화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결과란 설명이다.
우선 티빙은 독립법인 출범 직후 JTBC의 합류에 이어, 지난해 6월 다양한 IP를 보유한 네이버의 지분 투자를 유치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왔다.
`백종원의 사계`, `유명가수전 히든트랙`에 더해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 `여고추리반` 등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큰 화제성을 낳으며 가입자 증가에 기여했다.
나아가 네이버와 결합 상품을 출시하는 한편, 현대차와는 차량용 OTT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파트너십을, 삼성전자 스마트TV 리모컨에 `티빙 바로보기` 버튼을 탑재하는 등 국내 기업들과 다양한 파트너십을 벌인 점도 주효했다.
티빙은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글로벌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가속화하겠단 포부다.
내년(2023년)까지 약 100여 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고, 가입자 800만 명 이상 확보, 일본, 대만,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직접 서비스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국내외 콘텐츠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공격적 투자 확대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