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자 정보와 활동을 추적하는 것을 제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16일(현지시간) 일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에서 이용자 정보를 추적·수집하는 데 쓰이는 식별자를 개인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식별자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다.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된 이 식별자는 각각의 스마트폰에 고유하게 부여돼 있는데 페이스북을 포함한 수십만 개의 앱에는 이 식별자를 통해 이용자의 신원과 온라인 활동을 추적할 수 있는 코드가 심겨 있다.
이 코드는 이용자들이 이런저런 앱을 옮겨 다니며 검색하거나 둘러본 주제, 상품, 콘텐츠를 추적해 이용자의 관심사와 필요 등을 파악한다.
구글은 이를 대체할 새 기술을 업계와 협력해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구글은 다만 최소한 향후 2년간 현재의 스마트폰 식별자를 계속 지원하고, 변경이 이뤄지기 전 업계에 충분히 공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글의 이런 조치는 애플이 지난해 4월 아이폰·아이패드 등에 도입한 사생활 보호 강화 조치와 비슷한 것으로, 수십억 대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몰래 데이터를 수집해온 디지털 광고 업계에 큰 여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의 스마트폰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는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85%를 차지한다.
실제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플랫폼은 애플의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로 올해에도 약 100억 달러(약 12조 원)의 매출 손실이 빚어질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WSJ은 구글의 이번 조치가 메타의 재정적 어려움을 더 가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2년의 유예 기간을 둔 것은 안도할 만한 대목이란 지적도 있다. 광고 기술 업계 임원인 아리 파파오는 WSJ에 "2년은 정보기술(IT) 업계에선 영원한 기간이고, 구글은 사실상 2년간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