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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장관-도봉구, 'GTX-C 지상화' 관련 면담 …"심의 일정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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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구는 지난 10일 GTX-C노선 도봉 구간 사업계획 변경 관련 노형욱 국토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했다.
도봉구는 GTX-C노선 도봉 구간을 지상으로 변경하려는 국토교통부의 계획에 대해, 10일 국토교통부 장관과 직접 만나 부당한 사업계획 변경을 설명하고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고 11일 밝혔다.
도봉구 지역 인재근 의원과 오기형 의원이 마련한 노형욱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 자리에서,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GTX-C노선 절차를 중지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갔으면 한다"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노 장관은 "현재 KDI에서 실시협약 내용에 대해 검토 중이기 때문에 지역에서 제기한 사항을 포함해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조치하겠으며, 올 3월로 예정됐던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일정은 연기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이 자리에는 도봉구 주민대표도 참석해 주민서명부 및 진정서를 제출하고 "원안대로 추진되길 바라며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도봉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토부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원안 추진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GTX-C 노선은 수원을 기점으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km에 이르는 민간투자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로, 2020년 10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거쳐 확정된 국가철도망 계획 중의 하나다.
국토부는 2020년 10월 당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서 서울 전 구간을 기존 선로의 지하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확정했지만,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컨소시엄과의 실시협약을 앞두고 도봉 구간만 지하화에서 지상화로 계획을 변경했다.
도봉구는 이 같은 변경 조치는 민간사업자에게는 수천억에 이르는 사업비를 절감시켜 주는 반면, 인근 주민들에게는 시속 150㎞의 소음, 분진, 진동 등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결정이라며 지난달 25일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등 국토부에 해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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