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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서도 부정평가 추월…외국인 80% "한국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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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10명 중 8명은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24일 발표한 `2021 국가이미지`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이 본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국가이미지는 긍정 평가가 80.5%로 전년보다 2.4%p 상승했다.

국가별로는 베트남(95%), 터키(92.2%), 필리핀(92%), 태국(90.8%) 등 7개 국가에서 10명 중 9명 이상이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일본의 경우 긍정 평가(35%)가 전년보다 7.4%p 크게 상승해 2018년 조사 이래 처음 부정 평가(26.6%)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긍정 이미지 요인으로는 K팝과 영화 등 현대문화(22.9%), 제품·브랜드(13.2%), 경제수준(10.2%), 문화유산(9.5%), 국민성(8.6%), 사회시스템(7.8%), 스포츠(7.6%), 정치상황(6.2%), 국제적 위상(5.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조사와 비교하면 교육·복지·의료 등 사회시스템이 5.9%p, 한국인의 국민성 5.8%p, 스포츠가 4.6%p 증가해 현대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사회적 측면이 고르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 대한 관심도는 아시아,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국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아시아 국가 중에선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이사, 인도, 태국 등 신남방 국가들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국에 대한 관심을 묻는 8개 문항 중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항목은 `한국 전통문화 체험 희망`(83.4%)이었고 `한국 방문 희망`(81.1%), `한국인과 친구 희망`(76.6%)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한국어(한글)학습 희망`(54.5%)이 2020년보다 8.7%p 대폭 상승했고 `한류 콘텐츠 접촉 경험`은 6.7%p, `한국 방문 희망`은 6.5%p 증가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3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한국의 국가이미지 개선 과제로는 `양질의 문화콘텐츠 생산`(23.3%),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해외홍보`(17.9%), `세계적인 브랜드 개발`(16.8%) 등을 꼽았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0~30대 중심으로 `양질의 문화콘텐츠 생산`에 대한 응답이 높아 젊은 세대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높은 접촉과 호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2020년 개선 과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남북관계 개선` 순위가 이번에는 낮아져 한국이 분단국가 이미지를 넘어 문화콘텐츠 강국으로서 관심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외문화홍보원은 설명했다.

이 조사는 지난해 9월 1~29일 우리나라를 포함한 24개국 만 16세 이상 1만2천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체 보고서는 문체부와 해외문화홍보원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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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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