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업자 대부분은 영업에 플랫폼이 필수적이지만, 수수료나 배달비는 부담스러워한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2021년 온라인플랫폼 이용사업자 실태조사`를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오픈마켓, 배달앱, 숙박앱, 부동산앱 등 온라인플랫폼 이용사업자 1,0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먼저 이용사업자 74.1%는 연 매출의 50% 이상이 온라인플랫폼에서 나오며, 이용 후 71.2%가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으면 영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사업자도 59.2%로 절반 이상이었다.
발생 매출액 대비 중개수수료 비중에 대해서는 `10~15% 미만`이 46.6%로 가장 많았으며 20% 이상은 6.5%, 5% 미만은 6.4%였다. 중개수수료가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71.3%가 `부담된다`고 답했다.
배달앱 이용사업자들이 부담하는 배달비(평균 3394.3원)는 발생 매출액 대비 `5~10% 미만`이 27.9%로 가장 많았지만, 30%가 넘는다고 답한 경우도 6.3%였다.
이용사업자의 91.2%는 `수수료 및 거래절차 관련 부당행위`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세부적인 내용은 `광고비 및 판매수수료 과다`·`판매수수료 등을 일방적으로 결정` 등이었다. 이용사업자들이 온라인플랫폼에 바라는 점 1위(82.3%)도 `수수료 인하` 였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온라인플랫폼 이용사업자 대부분 중소기업·소상공인인 점을 감안하면 수수료 부담 완화 등이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워진 경영환경 개선과 피해구제를 위해 중요하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온라인플랫폼 관련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