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뉴욕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했던 금요일 장과는 반대 흐름으로, 오늘 장에서는 FOMC 정례회의를 앞둔 경계감에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8%,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3% 하락했습니다. S&P500지수도 0.9% 떨어졌습니다.
다우 지수부터 살펴보시면, 다우 지수는 300포인트 넘게 떨어졌습니다. 보잉이 3% 넘게 빠지면서 다우지수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나스닥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엔비디아가 7% 가까이 떨어지며 나스닥 편입종목 중 가장 큰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가 5% 넘게, 테슬라가 5% 가까이 빠지면서 나스닥지수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다음주에 나스닥 지수 편입종목에서 빠지게 되는 트립닷컴도 3% 넘게 빠졌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번주 14에서 15일에 예정된 FOMC 정례회의를 주시했습니다. 연준은 이번회의에서 테이퍼링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지난 금요일 1.48%대였는데 1.41%대로 더 떨어졌습니다.
또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오미크론 관련 뉴스를 주시했습니다. 영국에서 오미크론 관련 첫 사망자가 발생했고 중국에서는 오미크론 첫 감염환자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영향을 받는 백신주나 에너지주, 여행주 흐름을 놓치지 않고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중 4개 섹터가 상승, 7개 섹터가 하락했습니다. 부동산주와 유틸리티주가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인 반면 에너지주는 3% 가까이 떨어지며 가장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임의소비재주들도 이어서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장중 52주 신고가]
이어서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기업들,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화이자입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이 오미크론에도 효과가 있다는 이스라엘 연구가 나오면서 오늘 장 화이자 4%대 올랐습니다. UBS는 화이자에 대한 투자의견을 상향하기도 했고요. 또 화이자가 제약사 ‘아레나 파마슈티컬스’를 67억달러에 인수한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JP모건이 코카콜라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조정하면서, 코카콜라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모습입니다.
애플은 지난주 4일 연속으로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한 것에 이어 오늘 장에서도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JP모건은 애플을 2022년 최선호주로 선정했고 목표가를 210달러로 상향했습니다.
퀄컴도 살펴보겠습니다. JP모건이 퀄컴을 2022년 최선호주로 선정했습니다. 퀄컴이 휴대폰 칩은 물론이고 PC, 자율주행 자동차, 사물인터넷 칩 등의 사업 다각화에 따라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오늘 장에서는 퀄컴이 플러스권에 머물다가 장 끝에 가서 소폭 하락했는데, 장중에는 반도체주 가운데 유일하게 상승하며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개별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개별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유명 오토바이업체 할리데이비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개장전 프리마켓에서 14% 가까이 오르면서 상승폭이 눈에 띄었는데 할리데이비슨은 자사의 전기 오토바이 사업부를 스팩을 통해 상장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상승폭을 줄여가며 4.7%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이어서 전기차 업체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자동차 잡지 모터 트렌드에서 리비안의 R1T 모델을 2022년을 대표하는 트럭으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리비안 3.7% 올랐습니다. 반면 다른 주요 자동차업체들은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테슬라와 포드는 5% 가까이, 제너럴 모터스는 4% 넘게 떨어졌습니다.
오미크론 확산에 대한 우려로 오늘 장에서는 여행주들과 경제재개주들이 다시 하락한 모습입니다. 항공주들이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5% 넘게,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델타항공은 3%대 떨어졌습니다.
호텔 체인들도 하락했습니다. 메리어트는 4대 , 힐튼은 2% 하락했습니다. 크루즈 라인들도 내림세 보였습니다. 카니발 5%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카지노 관련주들도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라스베가스 샌즈는 1% 넘게, MGM리조트도 2% 넘게 떨어졌습니다.
다음은 디즈니입니다. 키방크가 디즈니에 대한 비중확대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2022년 디즈니의 장기 모멘텀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가가 저평가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상관없이 오늘 장 디즈니는 1% 넘게 떨어졌습니다.
이어서 나이키입니다. 모건스탠리가 나이키에 대한 비중확대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이번달 말에 있을 나이키의 실적발표를 앞두고 나이키의 장기성장 가능성에 주목했습니다. 다만 오늘 장 나이키 1% 넘게 하락했습니다.
반면 20일에 나스닥지수에서 제외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제외종목 중 하나인 트립닷컴은 오늘 장 3% 넘게 떨어졌습니다. 폭스 코퍼레이션도 나스닥지수에서 빠지게 되는데, 오늘 장 1% 넘게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산유국 협의체 OPEC에서는 오미크론 변이가 생각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원유 수요에 미치는 영향도 아주 크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국제유가 오늘 하락세 나타내고 있습니다. WTI 가격은 0.4% 하락하며 71달러선에 거래되고 있고 브렌트유도 0.8% 내린 74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금 가격은 FOMC정례회의를 주시한 가운데 현재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1788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증시 시황 전해드렸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