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로나19 사태로 물류난이 심화된 데다 기후위기까지 겹치면서 세계 식량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물가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는데요.
너나 할 거 없이 `한 푼이라도 아끼자`는 ‘짠테크’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소비자물가에 한 달 정도 시차를 두고 반영되는 10월 생산자물가가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입물가도 1년 전보다 35.8% 오르면서 2008년 10월(47.1%) 이후 1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수입물가와 생산자물가 급등에 이어 체감물가를 가늠할 수 있는 생활물가도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국수가 전년에 비해 19.4%, 대표적 서민음식인 라면가격 11% 빵과 곡물 가격도 6.2% 상승하는 등 일상 식품들의 가격이 모두 올랐습니다.
치킨은 `2만원`, 햄버거는 `1만원`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물가가 크게 오르면서, SNS 유튜브 등 온라인에선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식비 절약 비법’을 공유하는 이들도 늘고 있습니다.
냉장고에 남은 식재료를 활용해 요리하는 ‘냉장고 파먹기’, `남은 치킨 활용해 두 끼 먹기` 등입니다.
2030을 중심으로 `짠테크’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로 적립금을 받거나 할인쿠폰과 기프티콘 등을 구매해 몇 푼이라도 아끼는 식입니다.
[전현준 대학생 : 포인트 적립하는 친구도 있고, 기프티콘도 할인하는 거 위주로 구입합니다. 그러면 이득보는 느낌이 듭니다.]
[고희홍 직장인 : 배달앱 들어갔을 때 할인해주는 음식점 먼저 봐요. 조금이라도 싸게 먹고 배달팁이라도 아낄 수 있어서 찾아봅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인 `앱테크`는 일상입니다.
퀴즈를 맞히거나 출석인증, 방문인증을 통해 받은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꾸거나 기프티콘을 구매하는데 사용합니다.
[박정애 주부 : 만보기를 저도 쓰고, 중학생인 저희 아이들도 쓰면서 포인트 적립하고 있더라고요. 조카는 영수증 모아서 포인트 적립하고, 저는 구매할 때 할인 쿠폰 수시로 봅니다.]
필요한 물건을 중고로 저렴하게 구매하고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처리해 용돈벌이를 하는 중고거래가 활발해진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치솟는 물가 때문에 푼돈을 모아 용돈과 생활비에 보태는 `짠테크`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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