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좁은 골목에서 앞차와 맞닥뜨리거나 뱅뱅 돌아가는 지하 주차장을 통과하는 운전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협로주행·후방자율주행·원격 자동주차 기능 등을 통합한 도심형 운전자 편의시스템(ADAS)인 `차세대 주차 제어시스템`(MPS, Mobis Parking System)을 세계 최초로 개발, 이런 상황을 조만간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초음파 센서가 근거리 사물을 인지하고, 소프트웨어 로직과 제어시스템으로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전자가 골목이나 지하 주차장의 회전식 출입구 등 좁은 길 때문에 맞닥뜨린 곤란한 상황을 버튼 하나만 누르면 해결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이다. 차량이 대치한 막다른 골목에서 후진 자율주행으로 빠져나올 수도 있다. 이면도로가 많고 주차 환경이 여유롭지 않은 국내와 유럽 등지에 특화된 도심형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소개했다.
`협로주행`도 가능하다. 차량 전폭을 기준으로 좌우 40㎝의 여유 공간만 있으면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셈이다.
`후방자율주행`도 이번 시스템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자동차의 주행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버튼만 누르면 차가 스스로 후진경로를 생성해 막다른 골목에서 후진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 핸들과 차량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한다.
또 차에서 내려 리모컨을 누르면 공간을 찾아 직각이나 평행으로 주차하는 `원격 자동주차 시스템`, 차 주변 360도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3D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충돌 방지` 기술 등 다양한 안전편의 기술을 이번 시스템에 통합해 여유롭지 않은 도심 주차환경을 고려한 주행보조 솔루션의 경쟁력을 높였다고 밝혔다.
(사진=현대모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