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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TV+, 디즈니+ 출격…넷플릭스와 OTT 3파전

'닥터 브레인' 등 70개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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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TV+가 4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어 12일 디즈니+의 출시로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기업들의 국내 경쟁이 시작됐다.
애플TV+는 오리지널 콘텐츠만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한 작품 내실화로가 특징이다.
디즈니+는 디즈니와 마블, 스타워즈 등 계열사의 방대한 작품을 동원한 `물량 공세` 작전으로 그동안 넷플릭스의 독점 시장에서 3파전을 벌일 전망이다.
애플TV+가 다른 OTT와 가장 다른 점은 오리지널 콘텐츠만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넷플릭스와 디즈니+가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TV나 극장에 내놓은 작품들의 유통권을 확보해 서비스하는 것과는 다른 전략이다.
현재 애플TV+는 70여 개의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처음 공개되는 한국 콘텐츠인 `닥터 브레인`을 비롯해 앞으로도 새로운 작품이 매달 추가로 나온다.
애플TV+의 월 구독료가 6천500원으로 3개 OTT 가운데 가장 저렴하게 책정된 것도 상대적으로 콘텐츠 양이 적은 것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월 구독료는 9천500원, 디즈니+는 9천900원부터 시작한다.
대신 애플TV+는 애플TV 앱(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웨이브, 왓챠, 디즈니+ 등 다른 OTT와 연동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여러 개 플랫폼에 분산된 콘텐츠를 앱에서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 앱에서는 CJ ENM, 롯데, 쇼박스 등 국내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디즈니, 워너브러더스, 유니버설 등 미국 스튜디오가 제작한 수천 개 이상의 영화를 탐색하고 구매·대여할 수 있다.
디즈니+는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인 디즈니를 기반으로 방대한 콘텐츠를 경쟁력으로 내세운다.
현재 디즈니+가 보유한 콘텐츠는 1만6천회차 이상의 분량에 달한다.
디즈니+에서는 디즈니와 마블, 픽사,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디즈니 핵심 브랜드와 일반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인 스타(Star)의 영화·TV 프로그램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인어공주`, `라이온킹`, `겨울왕국` 등 오랜 기간 사랑받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막강한 팬덤을 지닌 마블의 `어벤져스` 시리즈, `스타워즈` 시리즈 등이 포함된다.
특히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는 물론 어린 시절 봤던 작품들에 대한 향수를 가진 성인 고객층을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기존의 OTT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에 집중했던 만큼,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디즈니+에 대한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또 디즈니+는 한국 서비스 시작과 함께 마블 히어로·빌런들의 시리즈를 공개를 예고하며 구독자 공략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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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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