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이 `협력`, `상생`,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중심으로 `이커머스 3.0` 비전을 내놨다.
자체 플랫폼(티비온)에서 간담회를 연 티몬은 `사는 재미의 발견`을 새 슬로건으로, 고객과 파트너에게 기쁨을 주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13일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장윤석 티몬 대표는 "이커머스1.0이 `온라인`, 2.0이 `모바일`이었다면, (앞으로)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Relational commerce)`를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는 콘텐츠DNA와 커머스의 결합, 새로운 기업문화, 상생과 협업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으로 전환 등 4가지를 제시했다.
앞서 틱톡, 아프리카TV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상황에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고 확산시키겠다는 게 첫 번째 목표다.
또 넷플릭스의 기업문화인 `자율과 책임`을 벤치마킹해 비즈니스OS(Business Operating System)를 업그레이드하고, 지역경제와 플랫폼의 협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한편 `ESG경영위원회` 설치도 약속했다.
아울러 브랜드의 성공을 돕고,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내세웠는데, 이를 위해 판매 데이터, 고객 등 티몬의 플랫폼과 커머스의 자산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장 대표는 "콘텐츠 커머스라는 방향성을 기본으로 티몬과 함께하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당초 올해로 예정했던 기업공개(IPO)는 내년에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시장 경쟁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시기를 고민해 결정할 방침이다.
장 대표는 "내년 상반기에 프리 IPO를 하고, 빠르면 내년 정도를 목표하고 있다"며 "IPO가 목표가 아닐 수도 있고, M&A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