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와 전기차 화재 리콜 이슈 영향으로 국내 배터리 업계의 3분기 실적이 다소 주춤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일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2개월 내 증권사들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컨센서스)에 따르면 삼성SDI의 3분기 영업이익은 3천4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29% 증가할 전망이다. 매출은 분기 사상 최대인 3조5천598억원으로 약 15%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2분기에 흑자 전환한 전기차 배터리가 3분기에도 흑자를 이어가며 전체 영업이익을 이끌고, 소형 전지와 전자 재료도 스마트폰 등 전방 산업 호조 효과로 크게 선전할 것으로 증권가는 보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 여파로 자동차 전지 매출 증가 폭은 이전 예상보다는 다소 둔화되지만, 일부 매출은 4분기로 이월되며 전반적으로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LG화학의 배터리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3분기 영업이익이 1천800억∼25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1천800억원으로 가정시 2분기 7천240억원보다 약 75% 감소하는 것이다.
GM은 앞서 지난 7월 6만9천대 리콜에 이어 8월에도 7만여대 추가 리콜을 발표한 바 있다. 리콜 비용은 GM과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이 분담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 실적에 1차 리콜 비용 910억원의 충당금을 반영한 바 있다. GM과 LG 측은 리콜 비용 분담 비율 등을 협의 중이며, 이러한 영향으로 당초 목표로 했던 3분기 내 상장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장기 성장성은 유효하나 연이은 리콜 악재로 인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지적한다.
SK이노베이션은 3분기 배터리 사업에서 적자 규모가 600억원대로 추정된다. 1분기 적자는 1천767억원, 2분기 적자는 979억원으로, 적자 폭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사업 부문을 분사해 지난 1일자로 신설 법인 `SK온`을 출범했다. 이번 분사를 계기로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선두 업체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미국 2위 완성차 업체 포드와 10조2천억원을 공동 투자해 총 129GWh 규모의 미국 내 배터리 합작공장 3곳을 짓겠다는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