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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뉴스] "복잡한 길도 척척"…현대차 자율주행 로보셔틀 운행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 탑재한 '로보셔틀' 운행
현대차 레벨4 핵심 기술 일부 적용
로보택시·로보배송 등 확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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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수요응답형 다인승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다음달 9일부터 9월 30일까지 약 두 달동안 세종 스마트시티에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로보셔틀은 로봇(Robot)과 버스를 의미하는 셔틀(Shuttle)의 합성어로, 다인승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모빌리티를 의미한다.

현대차는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대형 승합차인 쏠라티 11인승을 개조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취득했다.

여기에 현대차에서 자체 개발중인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일부 적용했다.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차량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후 차량을 제어할 수 있고, 일부 제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세종시 1생활권에서 작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셔클’과 연계해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셔클은 현대차의 인공지능 기술 전담 조직인 에어스 컴퍼니(AIRS Company)가 지난해 런칭한 국내 첫 라이드 풀링(Ride Pooling) 서비스로, 앱을 통해 승객이 차량을 호출하면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원하는 장소에서 승하차 할 수 있다.

라이드 풀링(Ride Pooling)이란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서 이동시키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과 AI 모빌리티 기술을 연계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고객에게 첫 선을 보인 점에 의미가 있다"며 "향후 로보택시, 로보배송 등으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 라인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시 버스 정류장에서 셔클앱을 통해 로보셔틀을 호출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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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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