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주거용 부동산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건물용도별 거래량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과 5월 전국의 상업·업무용 거래량은 6만3,751건으로 지난해 동기 4만3,994건 대비 1만 9,757건 증가했다.
업계 전문가는 "보유세 등의 부담이 주택에 비해 적은 데다 대출비중도 주택보다 높은 상업, 업무용 부동산이 최근 이목을 모으고 있다. 하반기에는 3기신도시 조성에 따른 토지보상이 곳곳에서 이뤄질 예정이라 이러한 수요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0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30억원 이상 금융자산을 보유한 부자들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상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50억원 미만 자산가들도 4명중 1명은 주택 이외에 상업용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반도체 세계최대 생산라인이 자리잡고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 소식이 전해진 경기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중심상업지구에 공급을 앞둬 주목받고 있다. 고덕국제신도시 중심상업지구 5-2-1블록과 5-2-2블록에 지하 2층 ~ 지상 6층 규모로 근린생활시설, 위락시설, 숙박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고덕 나이스타워`다. 각각 ▲근린생활시설 28실 ▲위락시설 44실 ▲숙박시설 60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고덕 나이스타워는 2022년 4분기 준공될 예정이며 준공과 함께 많은 수요자들이 찾는 상업시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덕 나이스타워는 주야간 다양한 수요가 이용할 수 있것으로 보인다. 인근에 평택시청 등 행정기관 및 시설이 자리잡을 행정타운이 위치해 주간에는 행정타운을 찾는 이들로, 야간에는 도보권에 위치한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및 협력업체 종사자들을 비롯해 인근 아파트 거주자들이 찾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마형 주상복합 상업시설인 어반드로브 고덕, 브리티시 고덕, 파피에르 고덕 등이 인접해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 앞으로 8~10m 보행로가 접해 가시성이 좋고 주차부지가 단지와 나란히 위치해 차량을 이용한 고객들의 방문이 용이하다.
한편,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171조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하고 반도체라인이 있는 평택캠퍼스에 많은 투자를 할 계획에 있어 고덕 나이스타워가 위치한 고덕국제신도시는 고소득자들이 거주하며 소비가 이뤄지는 신도시로 한층 더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홍보관은 평택시 고덕면 평택고덕어울림스퀘어 3호에 마련돼 있으며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