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the State Securities Commission, SSC)는 "오늘(5일)부터 베트남증권시장에서 새로운 거래시스템이 운영된다"고 밝혔다.
베트남증시를 대표하는 호찌민증권거래소(he Ho Chi Minh Stock Exchange, HoSE)은 발표에서 "시범운영을 마치고 오늘부터 가동될 이 거래시스템은 기존에 운영하던 구형시스템에 비해 약 3배 이상의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베트남을 대표하는 기술기업 FPT가 설계한 거래시스템으로, 하루에 약 3500만 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고질적으로 문제가 됐던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올해 말부터 장착될 `한국증권거래소(KRX)의 IT거래시스템`의 구축 전 임시처방의 성격이다.
베트남증권거래소에 따르면 6월부터 올해 말부터 사용할 계획인 KRX 시스템을 시험하기 시작했는데, KRX 시스템의 구축 완료와 본격적인 가동은 올해 3분기 말 또는 4분기 초에 가능할 것으로 증권거래소는 예상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호찌민증권거래소(HoSE)는 베트남증시 20년 역사상 수익이 가장 높은 9930억 동(VND), 미화로는 약 4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대니얼 오기자
danieloh@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