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 출근 전 체크할 주요 일정<한국>오늘부터 주택 임대차 신고제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전세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세 30만원을 초과하는 임대차 계약의 경우 임대인과 임차인이 의무적으로 계약 내용을 신고하게 됩니다. 신고 의무는 6월 1일 이후 체결하는 모든 신규 계약은 물론이고 기존 계약에 대한 가격 변동이 있는 갱신계약이나 해제 시에도 적용될 계획입니다.
또 오늘부터 유주택자들에 대한 인상된 종합부동산세가 적용됩니다. 1주택자 종부세 기본 세율이 0.5에서 2.7%에서 0.6에서 3%사이로 오를 예정입니다. 이에 더불어 조정 대상지역 2주택자나 3주택자에 부과하는 세율도 최대 2.8% 포인트까지 인상될 계획입니다.
한편 오늘부터 애플의 태블릿 신제품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국내에서 판매됩니다. 이번 제품은 시리즈 최초로 5G 네트워크가 적용되고 맥북과 동일한 M1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 으로 확인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부가 오늘 5월 수출입동향을 발표할 예정인데, 앞서 4월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1% 증가하면서 2011년 1월 이후 10년 만에 최고 증가율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유럽>다음은 유럽 일정입니다. 오늘 유럽에서는 4월 실업률과 5월 소비자물가지수 예비치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4월 실업률의 경우엔 지난 발표와 동일한 8.1%로 집계될 전망입니다.
이어서 오늘 밤에는 OPEC+ 회의가 예정돼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7월까지 점진적으로 감산을 완화하겠다는 기존 계획을 재확인 할 전망입니다.
<미국>다음은 미국 일정입니다. 오늘 미국에서는 5월 ISM 제조업지수가 발표될 예정이고 이어서 상무부가 4월 건설지출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또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 확정치가 나올 예정이고, 마지막으로 랜들 퀄스 연준 부의장과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가 연설을 진행하는 점까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