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성공투자 오후증시 (박두나 PD, 이경은 앵커)
코너명: 오기석의 미리보는 글로벌 이슈
1. 지난주에 서학개미분들이 많이 투자하시는 테슬라 관련해서 저점을 기록한 것 같다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실제로 상승폭이 상당 했죠?
테슬라 TSLA 과거 5일 주가 수익률/ 출처: Koyfin
네 지난주 방송에서 테슬라가 센티먼트, 그리고 기술적인 분석상으로 단기적인 저점을 기록한 가능성이 있다 라고 말씀 드렸는데, 그 이후에 현재까지 7.5% 가량이 올랐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국내 서학개미 투자자 분들이 약 9조원 가량을 투자하는 종목으로 가장 많이 사랑을 받는 종목이여서, 지난 1주일 동안은 서학개미 투자자분들이 기분 좋은 한주가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2.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테슬라의 지난 5일 간 주식 차트를 보면 조금 신기한 부분이 어제 장 종료 직전에 급등한 부분인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테슬라 TSLA 어제 장중 가격 변동/ 출처: Koyfin
어제 장 종료 를 약 10분정도 남기고 테슬라 주가가 약 2%가량 급등 했었습니다. 일반적인 움직임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는 ETF등으로 대표되는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는 경우 이런 일들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아직 국내 뉴스에 반영이 안되서 아마 제가 제일 처음으로 말씀 드리는 것 같은데, 어제 테슬라 주식관련 한 큰 호재가 하나 발표 되었습니다. S&P 500 'ESG' 인덱스가 5월 초 리밸런싱 작업 후 기초 지수 구성종목으로 테슬라(TSLA:US) 편입 했다는 뉴스가 어제 미국시장에서 나왔는데요. S&P 500 ESG 인덱스 추종 ETF 'EFIV' 구성종목 중 1.77%로 보유종목 상위 7위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스가 공개 되었던 것이 추정 상 다른 ESG 전략을 추종하는 자금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합니다.
3. ESG 전략이라고 하면 환경,사회,지배구조개선에 노력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전략을 말하시는 거죠? 이런 ESG 전략이 해외에서는 관심이 높아지고 있나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ESG 전략이 기업 경영 및 투자에 대세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송 직전에 검색사이트에서 ESG 라는 단어를 검색 해 봤더니 지난 24시간 동안 수십개의 기사들이 검색되어 나오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현대, SK, LG, 한화그룹등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집단 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기술기업에서도 ESG 경영 도입은 화두를 넘어 현실로 반영이 되고 있구요.
이렇게 국내 기업들이 ESG 경영을 앞다투어 도입하는 이유는 ESG 전략에 투자하는 투자금액이 전세계 적으로 급속도로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약 100조원을 소폭 넘어섰던 글로벌 ESG 전략 투자금액은 올해는 300조원 가까이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결국 기업입장에서 ESG 경영을 도입하지 않게 되면 이러한 수급적인 변화에서 도태 되고 주가가 하락 할 가능성이 더 높아 지게 되는 거죠.
4. 그럼 국내 기업들 중에서는 ESG 경영 관련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기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표: MSCI 한국 ESG 리더스 지수 상위 10 종목, 2021년 4월 말 기준/ 출처: MSCI
대표적인 글로벌 지수 회사인 MSCI 에서도 ESG 지수를 발표합니다. 한국 ESG 리더스 지수가 발표가 되는데 현재 최상위 종목으로는, 네이버, LG화학, 삼성 SDI 들이 편입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비중으로 편입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 ESG 투자가 전세계적인 열풍으로 불고 있는 지금, 외국인 투자자들 입장에서 어쩌면 가장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종목들이 국내 기업들 중에서 ESG 평가가 높은 종목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외국인들의 공매도가 지속이 되면서 여러가지 특이한 현상들이 발생하는데, 그중의 하나가 환율움직임이기도 하죠. 달러인덱스, 달러치가 하락하는데 오히려 월화 환율을 상승하는 특이한 현상들이 최근에 지속되었던 공매도의 결과라고 설명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공매도가 재개 되면서 국내 투자자들입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공매도 전략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할 수 있는 주식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펀더멘탈이 튼튼한 기업들과 더불어 이렇게 ESG 평가가 높은 국내 주식들이 포트폴리오의 안전망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지속적으로 글로벌 ESG 자금이 유입되는 상황에서 이런 종목들을 공매도 하는 것은 외국 헤지펀드들 입장에서도 부담이 생기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