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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車반도체 품귀 논의…중·단기 수급전략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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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차량용반도체 품귀문제 해결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를 다시 만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동차 및 반도체 기업들과 함께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현대차와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DB하이텍, 텔레칩스,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수급 불균형으로 시작된 차량용반도체 품귀 현상은 미국 텍사스주 한파, 일본 르네사스 공장 화재 등으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폭스바겐과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 대부분에서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미리 차량용반도체를 확보해 생산차질이 없었던 한국에서도 현대차 울산공장 가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우선 단기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반도체를 위탁생산하고 있는 대만을 포함한 주요국과 기업, 협회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대만 측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차량용반도체 수급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혀왔다.
특히 TSMC 등 대만내 주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는 생산라인 가동률을 2~3%포인트 높여 공급량을 늘리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차량용반도체 MCU(마이크로컨트롤 유닛) 생산량이 1.4~1.5% 가량 늘어날 것"이라며 "파운드리 단계의 증산이 차부품사 등을 거쳐 완성차 생산에 반영되는데 2개월 이상이 소요되므로 즉시 개선에 기여하긴 어려우나 차후 상황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밖에도 차량용반도체 부품관련 신속통관을 지원하고 조달관련 출입국 기업인에 대한 자가격리면제를 실시했다. 지난 2월17일부터 신속통관된 수입건수는 총 5549건이으로 2억4000만달러 규모다. 기업인 16명도 신속심사를 통해 자가격리가 면제됐다. 또 정부는 자동차 스티어링 표준센서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협의를 측면 지원해 18만대 상당의 부품을 확보하는 것을 도왔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국내기업이 개발한 차량용반도체를 긴급 사업화하고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을 만들어 국산화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서라운드뷰 모니터링(SVM) 반도체 등 10여개 품목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사업화를 지원한다. 심사를 통과한 품목에 대해 소부장 양산성능평가지원사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인포테인먼트용 AP(에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이미지센서 등 국내기업이 이미 역량을 갖춘 분야에 대한 중장기 협력방안도 협의 중이다.
또 정부는 이달 중 민관합동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착수하고 연내 마무리한다. △파워트레인 △샤시, 안전, 자율주행 △차체, 편의 △인포테인먼트 등 4개 분과로 나눠 기술개발 방향을 정한다.
강경선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국내 차량용반도체 관련 기술개발 지원, 인프라 구축, 시제품 제작 지원 및 투자지원 강화 등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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