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지적한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 나이키에 대한 중국 내 불매운동 열기가 다소 식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티몰에서 지난 26일 여성용 나이키 신발 제품이 699위안(약 12만 원) 특가로 올라왔는데, 35만 명이 몰려 일찌감치 매진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신장 지역의 면화 문제와 연관된 모든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을 촉구하고 있지만, 나이키와 아디다스 제품은 여전히 타오바오, JD 닷컴 등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팔리고 있다.
중국 축구협회도 중국 슈퍼리그 모든 팀의 유니폼 후원사인 나이키에 대해 내부적으로 비난하면서도 계약을 끝내겠다는 입장은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나이키는 2018년 중국 축구협회 및 중국 슈퍼리그와 8억 위안(약 1383억 원) 계약을 맺고 10년간 중국 슈퍼리그 소속 모든 축구팀에 유니폼을 제공하기로 했다.
최근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등이 신장 지역 내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에 제재를 가하자,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대한 반발로 H&M을 비롯한 나이키, 아디다스 등 신장산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글로벌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