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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56% "접대비 대신 '대외활동비' 안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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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56% "접대비 대신 `대외활동비` 안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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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대비는 기업의 영업활동비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부정적인 어감 탓에 기업들은 다른 용어 사용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중소기업중앙회와 김병욱 의원실에 따르면 중소기업 527개사를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 56.5%가 접대비 대체용어로 대외활동비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접대비는 세법상 용어로 기업의 영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지출을 의미하지만 부정적인 사회 인식 때문에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왔다.

이로 인해 접대비를 다른 용어로 대체하자는 주장이 꾸준이 제기돼 왔다.

기업들은 접대비 대체용어로는 대외협력비(23.1%), 거래활동비(16.5%), 거래증진비(3.6%) 등이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또 `물건을 주고 받는다`는 뜻의 `거래`라는 표현보다 실제 기업의 영업활동을 전부 포괄하는 개념인 `대외`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접대비 용어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33.2%)이라는 응답이 긍정적(7.2%)보다 4.6배 높았다.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이유로는 접대라는 용어는 현 시대에 부적절함(44.6%), 기업 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발(42.3%), 실제 지출내용과 용어의 의미가 상이(13.1%) 순이었다.

아울러 기업들은 최대 3,600만 원으로 고정된 중소기업 접대비 한도를 늘리고 인정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접대비 한도확대(15.2%)보다 접대비 인정범위 확대(47.2%)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많았는데,

이는 실제 기업의 경비를 접대비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접대비로 인정되지 않는 등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접대비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쓰이는 비용임에도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때문에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왔다"며 "접대비 용어 변경은 기업 영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위축된 내수경제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라도 접대비 대체용어 선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접대비를 대체할 적절한 용어를 검토하고 조만간 입법발의를 추진하여, 기업이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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