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이 주력으로 하는 QLED와 OLED 등 프리미엄 TV는 올해 판매량이 작년보다 최대 60%까지 늘면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2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세계 TV 시장 전망치를 발표하고, 전세계 TV 판매 대수가 연간 2억2천309만3천대(출하량 기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2억2천535만4천대에 비해 1%가량 줄어든 수치다.
옴디아는 지난해 말 발표한 전망치에서 올해 TV 판매가 2억2천422만1천대로 작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1분기 만에 전망치를 감소쪽으로 수정한 것이다.
다만 최근 수년간 전 세계 TV 시장이 정체기를 보인 것을 감안하면 올해도 작년 수준의 호황을 이어가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옴디아는 1분기 판매 대수는 총 5천24만5천대, 2분기는 4천894만6천대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7.8%, 7.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작년 하반기 코로나19로 증가한 펜트업·집콕 수요가 올해 상반기까지 계속 이어지는 것이다.
실제 최근 북미와 유럽시장은 코로나 백신접종 등으로 TV 수요가 증가하면서 TV 업체의 재고 수준이 예년의 60%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3분기(5천530만4천대)와 4분기(6천859만7천대)는 상반기보다 판매량은 늘지만 작년에 비해선 각각 12%, 2.3% 감소할 것으로 옴디아는 예상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수요가 폭발한 데 따른 기저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TV 판매량이 작년보다 감소해도 고가의 프리미엄 TV는 큰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LG전자가 주도하는 OLED의 경우 지난해 말 옴디아가 내놨던 전망치(560만대)보다 20만대 늘어난 연간 580만대가 팔릴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지난해 OLED 전체 판매 대수(354만대) 대비 60%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 여파로 1년 가까이 양산이 지연됐던 LG디스플레이[034220]의 중국 광저우 공장이 하반기부터 정상 가동되면서 OLED 패널 공급이 증가한 영향이 크다. OLED TV는 세계 시장에서 LG전자와 일본의 소니, 파나소닉 등이 판매한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