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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홀린 비비고 김치…"'한국식' 강조했다"

작년 베트남 시장 성장률 25%·점유율 50% 이상
"동남아 최대 시장 성과…글로벌 확대 '초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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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홀린 비비고 김치…"`한국식`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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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베트남 김치 시장에 진출해, 올해로 6년째 현지 생산 중인 CJ제일제당이 이를 발판으로 `K-푸드` 확산에 힘을 싣는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김치`가 지난해 베트남 시장에서 전년 대비 25% 성장한 약 150억 원 매출을 올렸다고 8일 밝혔다.

최근 3년간(2018년∼2020년) 시장점유율은 50% 이상으로, 김치 구매 소비자 절반이 `비비고 김치`를 먹었다.

2015년 100억 원 수준이던 베트남 김치 시장은 CJ제일제당 진출 후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260억 원 규모로 3배 가까이 커졌다.
CJ제일제당 베트남 매장 내 비비고 김치
성공 비결로는 우선 한국 발효기술 기반의 `현지화` 전략이 꼽힌다.

기존 베트남에서 판매됐던 김치는 지나치게 달고 액젓 맛과 향이 강해 말 그대로 `무늬만 김치`였는데, CJ제일제당은 재료나 담그는 법 등 한식 김치의 본질은 지키면서 소비자 입맛에 맞게 현지화하는데 집중했다.

`K-김치`라는 한국 정통성을 강조하며 제품 신뢰도에 중점을 둔 마케팅 활동도 주효했다.

베트남의 김치 소비자는 `품질 안전`과 `좋은 원재료`를 가장 우선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에 한국 대표 식품기업의 `한식 브랜드` 임을 강조하며 소비자 신뢰를 쌓는 데 중점을 뒀다.

현재 베트남 시장은 한국 문화에 관심 많은 20∼30대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높고, 건강과 웰빙 트렌드가 급부상 중이다.

김치 문화 확산에 따라 과거 밥에 곁들이는 반찬(사이드 디쉬)의 역할을 넘어, 20∼30대는 면 요리 등의 토핑용으로, 40대 이상은 볶음요리나 국물요리 `러우`의 재료 등으로 활용도가 확장되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동남아에서 김치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베트남에서의 성과는 `K-김치` 글로벌 확대의 초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비비고 단지김치`를 앞세워 베트남 등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확산을 가속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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