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의 세계적 히트곡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한국 가수 최초로 유튜브 40억 뷰를 돌파했다.
싸이가 이끄는 기획사 피네이션에 따르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7일 유튜브 조회 수 40억 건을 넘겼다.
지난 2012년 7월 공개된 지 8년 7개월여 만으로, 한국 가수의 단일곡으로는 최초로 달성한 기록이다.
싸이는 이날 SNS에 `강남스타일` 40억 뷰를 기념하는 이미지를 게재했다.
`강남스타일` 활동 당시 소속사였던 YG엔터테인먼트와 미국 현지 활동을 지원한 매니저 스쿠터 브라운 측, 미국 리퍼블릭 레코드, 피네이션 계정 등을 태그하며 감사를 전했다.
그는 피네이션을 통해 연합뉴스에 "신나게 놀자고 한 일이 많이 커진 케이스죠(웃음)"라며 "피네이션 가수들의 조력자로 보람을 느끼고 있지만 플레이어로서도 다시 한번 신나게 놀 일을 만들어 보고 싶어진다. 감사하다"고 40억뷰 돌파 소감을 전했다.
`강남스타일`은 2012년 세계적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싸이를 일약 월드스타 반열에 올린 곡이다.
당시 K팝 가수들에게 `마의 장벽`이라 인식되던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2위까지 치고 올라가는 파란을 일으켰다.
`강남스타일` 흥행의 동력 중 하나였던 뮤직비디오도 각종 기록을 쏟아냈다.
이 뮤직비디오는 공개 161일 만에 10억 뷰를 돌파했다. 유튜브 창사 이래 단일 영상이 조회 수 10억 건을 돌파하기는 `강남스타일`이 처음이었다.
2014년 5월에는 유튜브 사상 최초로 20억뷰를 돌파했으며, 2017년 11월에는 30억뷰도 넘었다. 이어 3년 3개월 만에 40억 뷰까지 넘어서는 등 조회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