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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상생협의회 ‘팔 비틀기’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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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더불어민주당과 배달의민족이 배달앱 운영 방식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만들었습니다.

협약서엔 그동안 배달의민족이 반대해 왔던 사안들이 대거 담겼습니다.

정치권에서 개별 민간기업의 운영에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건 상당히 이례적인 만큼 팔 비틀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영욱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배달의민족,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모인 ‘상생협의회’가 오늘 출범했습니다.

앞으로 배달의민족과 자영업자 대표급은 6개월에 한 번, 실무진은 매달 만나 광고비와 수수료 등 주요 현안을 논의합니다.

정치권이 나서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건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상생협약과 함께 배달의민족은 고객정보 제공 방침을 180도 바꾸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는 입점 음식점의 단골 관리를 돕기 위해 고객 전화번호를 제공하고, 그 고객이 이전까지 몇 번이나 주문했는지도 알려줍니다.

광고 노출 기준도 공개하고 고객 위치로부터 가까운 음식점 순으로 배열하는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모두 자영업단체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겁니다.

배달의민족은 이런 정보가 핵심 자산인데다 개인정보보호법 적용을 받는 내용인 만큼 공개를 거부해왔습니다.

[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런 합의기구야 말로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서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실질적 상생모델입니다. 이 것은 또한 우리당이 추진하는 이익공유의 자발적 실천이기도 합니다. ]

또 악성 리뷰는 30일 동안 차단하기로 하고, 음식점 영업권을 사고 팔 경우 배달의민족 안에 있는 리뷰도 일종의 권리금을 주고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음식할인쿠폰과 같은 프로모션을 할 때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배달의민족이 각자 얼마씩 분담하는지도 공개합니다.

[ 김범준 / 우아한형제들 대표 : 사장님들이 영업하는 현장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바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실행 가능성 높은 정책적 협약안 마련한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

민주당은 이번 결정이 코로나19 이익공유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진 결과라고 설명했지만, 배달의민족의 지난해 실적은 적자가 예상됩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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