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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막힌 中企 판로 사각지대 해소한다…"시장·채널별 맞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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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판로혁신·우수 제품 마케팅 종합지원
-유통시장 환경변화…비대면·온라인화 대응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적·인적자원 부족, 최근 코로나19로 촉발된 판로환경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판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실질적 지원방안이 시행된다.
10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부담을 줄이고 내수시장을 확대, 견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실시한 ‘중소기업 판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경영상 가장 큰 애로사항은 판로확보(51.1%)이며, 매출증대 저해요인에 있어서도 판로확보가 78.8%로 1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중소기업은 기술개발, 제품화보다 판로확보 부담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판매처 개발, 유통채널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화, 유통채널 간 팽창, 교차, 분절화, 소비자 구매제품, 방식, 경로 다변화 등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 가속화로 중소기업의 판로역량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우선 시장과 채널별 맞춤형·연계지원을 강화해 판로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기업 대 기업(B2B), 기업 대 정부(B2G), 기업 대 소비자(B2C) 각 채널별 시장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 수립과 타시장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스케일업 성공사례를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수요맞춤형 트렌드별 판로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시장과 고객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몰 통합관리와 온오프 옴니채널 지원 등을 통한 비대면화와 적합상품군 발굴, 민간물류사 연계를 통한 구독경제 대응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데이터 기반의 판로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판로인프라를 강화하는 한편 판로전담 집행기관 구축, 가동, 지역별 판로혁신센터 설치를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 마케팅 분야의 일관된 협업 지원체계 마련하는 등 판로 인프라를 강화할 방침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단순 유통망 연계의 판로지원이 아닌 정책의 수혜대상과 범위를 확대한 것“이라며 ”중소기업이 판로창출 자체역량을 제고해 코로나19 위기대응과 내수 진작을 도모할 수 있도록 판로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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