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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도 세대차···2030은 질 높였고, 4050은 양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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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준비에 2030세대는 지난해보다 ‘더 비싼 제품’을, 4050세대는 ‘더 많은 양’을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고향을 찾지 못하는 아쉬움을 젊은층은 특별한 선물로, 중장년층은 넉넉한 선물로 대신한 결과로 풀이된다.
8일 이베이코리아가 지마켓과 옥션의 설 선물 판매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20~30대 고객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갔고, 40~50대 고객은 선물 구매량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를 열흘 앞둔 한 주(1월26일~2월1일) 동안 판매된 전체 설 선물 판매량은 지난 설 연휴 같은 기간에 비해 17% 늘었다. 40~50대가 선물 양을 대폭 늘린 결과다. 실제로 선물 구매량을 보면, 50대와 40대 고객이 각각 31%, 21% 증가하면서 평균치를 크게 웃돌았다. 30대(5%)와 20대(4%)는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40~50대 고객의 구매 증가폭이 가장 큰 품목은 e쿠폰으로, 67%나 더 판매됐다.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이 각각 45%, 21%씩 증가했다. 이 밖에 생필품(19%)과 건강식품(12%)도 인기 선물로 꼽히며 증가폭이 컸다.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 매입액)는 같은 기간 전체 18% 증가했는데, 판매량과는 달리 2030세대가 신장세를 주도했다. 실제 연령별 구매 객단가 상승률을 보면 20대는 29%, 30대는 21%씩 늘었다. 40대와 50대는 모두 16%씩 증가했다.
2030세대가 돈을 가장 많이 들여 고른 품목은 주방가전으로, 객단가가 지난해보다 45%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0만원짜리 주방가전을 샀다면, 올해는 14만5000원 상당의 주방가전을 구매했다는 의미다. 보디·헤어 제품(25%), 생필품(17%), 건강식품(15%)의 객단가도 증가폭이 컸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장은 “(설 선물의 세대 차는) 미혼이 많은 2030세대가 부모님과 직계 가족에 집중하는 데 반해 4050세대는 주변 친척까지 두루 챙기는 경향이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설 연휴를 앞두고 식품, 생필품, e쿠폰, 가전 등 명절 인기 선물 품목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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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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