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미국 증시는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루터킹 주니어의 탄생을 기념하는 마틴루터킹데이를 맞아 휴장입니다. 먼저 글로벌 시장 상황 살펴볼텐데요. 중국의 4분기 GDP 성장률이 6.5%로 시장 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견고한 성장세를 보인건데요. 유럽 증시는 그 영향을 받지는 못하면서 보합선에서 마무리했습니다.
올 한해, 아직 한 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해외주식을 향한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열기는 뜨겁습니다. 지난 1월 1일부터 15일까지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한 종목 및 ETF를 살펴볼텐데요. 이번달 국내 개인투자자가 해외에서 가장 많이 사들인 상위 30개 종목 가운데 28개가 미국 증시에 상장된 종목이었습니다.
국내 투자자 매수 상위 종목
1위 테슬라
2위 애플
3위 바이두
4위 뱅가드 면세채권 ETF
5위 아크 이노베이션 ETF
6위 TSMC
7위 아이셰어즈 S&P글로벌 클린에너지 인덱스 펀드
8위 글로벌X 리튬 ETF
9위 아크 유전혁명 멀티섹터 ETF
10위 소셜캐피탈 헤도소피아
기간 : 2021.01.01~01.15
출처 : 한국예탁결제원
1위부터 3위까지 공통점은 모두 `전기차`와 관련됐다는 점인데요. 1위 테슬라 뒤를 이어 애플은 자율주행전기차 `애플카`를 내세운다는 포부와 함꼐 시장의 기대감을 모은 바 있습니다. 중국 IT기업 바이두 역시 전기차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 지리자동차와 합작해 `바이두 자동차`를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순매수 상위 종목에서 눈길을 끄는 건 ETF 비중이 크게 늘었다는 점입니다. 1월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 중 절반을 ETF가 차지했습니다.
최근 아크인베스트는 우주 산업 관련ETF를 내놓겠다고도 예고하면서 관련 기업들의 주가를 끌어올린 바 있는데요. 아크인베스트는 지난해 월가에서 큰 화제를 몰고다닌 ETF운용사입니다. 아크 이노베이션 ETF는 인공지능(AI), 로봇, 에너지 저장, 유전자 기술 등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작년 170% 넘는 수익률을 냈구요. 아크 제노믹 레볼루션ETF 역시 180% 넘는 수익을 냈습니다.
아크인베스트가 현재 운용 중인 ETF는 5개로 자금은 415억달러에 달합니다. 지난해 1월께만 해도 35억달러도 안 됐지만 1년 만에 투자금이 폭증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의 대표 수혜주이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섹터죠. 친환경 및 2차전지 관련 ETF인 아이셰어즈 S&P글로벌 클린에너지 인덱스 펀드와 글로벌X 리튬 ETF도 위치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