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국경제TV는 어제 독일 아우디의 전기차 e-트론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인증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단독으로 보도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환경부 인증 과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후속으로 전해드립니다.
배성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관련 기사: [단독] 아우디, 이번엔 배터리 게이트... e-트론 `엉터리 인증` ☞ https://bit.ly/3qyRetq
<기자>
영상 23℃와 영하 7℃ 환경에서 거의 동일한 주행 가능 거리를 인증 받은 아우디 e-트론.
대부분 전기차의 상온과 저온 주행거리는 적게는 30km, 많게는 80km까지 차이가 나지만, e-트론만은 예외였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수치가 어떻게 나왔고, 또 환경부 인증은 어떻게 받았을까?
이번 인증에 참여한 핵심 관계자는 "독일 본사에서 받은 e-트론 관련 정보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환경부에 제출했고, 환경부는 이를 그대로 인증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측은 "모든 수입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일일이 측정하진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결국 제대로 검사도 안 하고 업체가 제출한 자료만 보고 개별적인 검토 없이 인증을 내줬다는 걸 시인한 겁니다.
최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에 저온 주행 거리를 다시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다시 제출한 수치는 기존 306km에서 60km 가량 줄어든 245km.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환경부에 "히터를 끈 상태에서 저온 주행거리를 측정하는 미국 환경청(EPA)의 기준을 따른 측정값을 제출했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환경부도 부랴부랴 자체적인 저온 주행거리 측정을 위해 산하 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에 e-트론을 입고했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인증 취소 가능성도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지만, 주행거리 인증 과정에 대한 개선 사항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현행 인증 시스템이 바뀌지 않는 한 연식만 바꿔 재인증을 받으면 그만인 만큼 제도개선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대림대 교수)
"내부에서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발표하기 전에 실제로 상이한 부분이 있는지 미리 체크를 이중, 삼중으로 내부에서 해줘야 해요."
엉터리 주행거리 결과를 제출한 아우디, 그리고 그것을 그대로 인증해 준 환경부.
전기차 구매를 좌우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인증이 엉터리로 이뤄진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 신뢰가 다시 한 번 땅에 떨어졌습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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